본문 바로가기
발길따라/국내여행

국립인천해양박물관 .... 2025.11.05

by 금대봉 2025. 11. 6.

 

 

 

국립인천해양박물관은 인천광역시의 명소인 월미도공원에 위치해 있다. 2024년 12월 11월 개관했으며, 수도권 최초의 해양문화시설이다. 지상 4층 규모로서 1층은 어린이박물관과 실감영상실 1이 있고, 2층은 해양교류사실과 해운항만실, 실감영상실 2가 있고, 3층은 해양문화실과 도서자료실이 있다.

 

 

 

 

 

 

 

 

 

 

1층

어린이박물관, 실감영상실 1

 

1. 어린이박물관

입장료 있음, 그 외의 전시실은 무료

 

2. 실감영상실 1

400년 전 조선시대의 해양 항해를 재현한 '항해조천도' 를 관람할 수 있음 (7분 상영)

 

 

 

2층 

해양교류사실, 해운항만실, 실감영상실 2

 

1. 해양교류사실

지구 표면적 약 70%가 바다이고, 우리나라는 삼면이 바다인 지리적 환경으로 선사시대부터 바다를 통해 다른 지역과 교류하였다.

 

① 선사시대

 

▼ 창녕 비봉리 배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배라고 한다. 2005년 창녕 비봉리 조개무덤 유적에서 200년 된 소나무를 U자형으로 길게 한 형태의 통나무배가 출토되었다. 약 8,000년 전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한다. 비봉리 유적이 지금은 내륙이지만 선사시대에는 바다였다 한다.

 

▼ 한반도 남부지방에서 발견된 흑요석 박편(좌)과 조개팔찌(우)

 

ⓩ 고조선과 삼한시대

 

▼ 오수전과 청동화살촉

2009년 영종도 운복지구에서 출토, 오수전은 중국 한무제 때 사용된 화폐로 당시 중국과 교류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 붓, 손칼, 칼집

창원시 다호리 고분군 1호 널무덤에서 출토, 주요 용도는 철 교역에 따른 영수증을 작성하는 도구로 추정하며, 손칼은 죽간 또는 목간에 쓴 글씨를 긁어 수정하기 위한 일종의 지우개였다,  

 

③ 삼국시대

 

고구려

 

백제

 

신라

 

가야

 

④ 남북국 시대

 

 

▼ 영흥도선

2012년 인천 옹진군 영흥면 섬업벌 해역에서 발견된 남북국 시대의 선박이다. 선체 구조는 경주 월지에서 출토된 남북국 시대 선박인 월지배와 유사하다. 목재에 대한 탄소연대 측정 결과 8세기경에 건조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 도기장군 & 동제용기 (통일신라)

 

 

▼ 양탄자
페르시아 지역에서 처음 제작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실크로드를 통해 양탄자 제작기술이 신라에 전해졌고, 신라에서 제작한 양탄자를 바다 건너 일본으로 수출했다. 일본 쇼소인 소장 45점의 신라 양탄자는 8세기경 신라에서 제작하여 일본으로 건너간 것이다.

 

⑤ 고려시대

 

▼ 고려의 조선술
고려는 우수한 조선술을 가지고 있었다. 원나라 문헌에 일본 원정 당시 태풍으로 중국 강남의 배는 파괴되었으나 고려에서 만든 배는 무사했다는 기록이 있다.  

 

 

 

 

⑥ 조선시대

 

 

 

 

조행일록

 

 

 

⑦ 개항기와 대한제국

 

낯선 배들의 출현

18세기 후반부터 서양 선박들이 조선 근해에 빈번하게 나타나기 시작했다. 조선인들은 이를 이상하게 생긴 배라 하여 이양선이라 불렀다. 서구 열강의 함대는 통상을 요구하는데 그치지 않고, 조선의 영토까지 침입하여 군사충돌을 일으키기도 했다. 조선은 이러한 이양선의 침입에 대하여 통상 수교 거부 정책으로 대응했다. 그러나 1876년 운요호 사건을 계기로 일본과 강화조약을 체결했고, 이어서 미국, 영국 등 서구 국가들과 조약을 통해 근대적 외교관계를 수립했다.

 

 

 

 

 

 

 

 

 

⑧ 일제강점기

 

 

 

 

 

 

 

⑨ 대한민국

1945년 8월 15일, 일본의 항복으로 우리 민족은 마침내 빼앗긴 바다를 되찾았다. 그러나 광복과 동시에 38도선 이남은 미군이, 이북은 소련이 분할 점령하면서 바다도 남북으로 나뉘게 되었다. 1948년 대한민국 정부가 세워진 후 항만 건설이 추진되어 해양국가로 나아갈 기초가 마련되는 듯했으나, 1950년 발발한 6·25 전쟁으로 전국의 항만 시설이 파괴되었다. 종전 후 유엔 및 국제기구의 도움을 받아 항만 시설을 복구하는데 그치지 않고, 새로운 항로를 개척하며 해양강국으로 성장해 나갔다.  

 

 

 

 

 

 

2. 실감영상실 2

제물포 개항과 인천항 갑문이야기를 실감 영상으로 시청할 수 있음 (7분 방영) 

 

3. 해운항만실

 

 

 

 

 

 

 

 

 

 

 

 

 

 

 

 

 

 

 

3층

해양문화실, 도서자료실

 

1. 해양문화실

 

 

 

 

 

어업허가증 & 어부신분증명서

 

 

 

 

 

 

 

 

 

 

 

 

 

 

 

 

 

 

 

 

2. 도서자료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