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발길따라/국내여행

명성황후 생가(여주) .... 2012.08.12

by 금대봉 2025. 2. 24.

 

 

 

 

 

 

경기도 여주에서 명성황후 생가를 구경했다. 영동고속도로 여주 IC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 5~10분 거리에 위치한다. 원주 문막에 있는 간현암 등반을 마치고 나서 귀가하던 길에 시간이 조금 남아 잠시 둘러보고 왔다. 명성황후생가 주소는 경기 여주군 여주읍 능현리 250-2 , 종목은 시도유형문화재 46호, 지정일 1973.07.10, 한자명칭은 明成皇后生家, 입장료는 어른1000원, 주차비(소형 1000원), 합산 2000원이다.

 

 

 

 

 

 

 

 

명성황후추모비 
이 추모비는 명성황후의 애국에 대한 숭고한 정신을 기리기 위하여 제작되었다. 두 개의 직사각형은 과거와 현대를 상징하는 기둥이며, 역사의 중심에 서있는 명성황후의 모습을 비문으로 표현하였고, 조각 상층부에는 빛의 표현으로 우리 민족사에 길이 빛날 명성황후의 상징으로 표현하였다.  <비문의 글> 

 

 

 

 

 

 

명성황후순국숭모비 
명성황후는 개화기에 개혁을 추진하던 중 1895년10월8일 새벽, 경복궁에 있는 건청궁 내 옥호루에서 일본 낭인들에 의해 살해당하였다.1981년 건청궁의 복원과 개방으로 인하여 이전대상자를 물색하던 중 명성황후 시해 제112주기를 맞이하여 2007년 10월 8일 현재의 위치로 이전 설치하였다. <비문의 글>

 

 

 

 

 

 

명성황후 기념관 

왜곡된 역사를 바로 세워 올바른 역사관을 정립하고자 건립된 기념관이다. 160여 평의 전시실에는 명성황후의 친필과 서가집, 고종의 영정 등을 비롯한 관련자료들이 전시돼 있다. 내부 촬영이 금지된 구역이라서 사진을 남기지 못했다.

 

 

 

 

 

명성황후 생가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46호로 지정돼 있다. 매년 10월 8일(양력) 명성황후 시해일을 추모하는 다채로운 행사가 열린다.

 

 

 

 

 

 

 

 

 

 

 

곳간 

 

헛간 

 

 

 

 

 

 

 

 

뒷간 

 

 

 

 

 

 

 

 

 

 

 

명성황후 탄강구리비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41호로 지정돼 있다. 명성황후가 어렸을 때 공부했던 방이 있던 자리이며, '명성황후가 태어나신 옛 마을'이란 뜻이다. 

 

 

 

 

 

 

민유중 묘/ 신도비 

 

 

 

 

 

민가 마을 

조선후기 취락의 모습을 재현하였다. 기념품 매장, 음식점, 체험장, 전통혼례식장, 민속놀이 기구 등이 배치돼 있다. 이곳 민속음식점에 들러서 열무김치국수 한 그릇을 시켜 맛보았다. 값은 2,000원, 선불이다. 양도 푸짐하고, 먹을만하다. 

 

 

 

 

 

 

 

 

 

 

 

 

감고당 

인현황후가 머물던 사저이며, 명성황후가 간택 전까지 머물던 곳으로써 서울에 있던 것을 이전, 중건하였다.

 

 

 

 

 

 

 

 

 

 

 

 

 

 

 

 

 

 

 

 

 

 

 

 

728x90

댓글